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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 법인카드는 클린카드로 운영 중

    SR, 법인카드는 클린카드로 운영 중 유흥․레저 업종 사용 불가 … 사적 사용 엄격 제한 SRT 운영사 SR은 쿠키뉴스 10월 10일(월)(20:14)자, 「‘경영악화에도 ’회식은 한우로‘...SR, ’법카 쪼개기 결제‘․사적지출 빈번」 관련  SR 법인카드는 유흥․레저 업종 사용이 불가한 클린카드로 운영하고 있으며, ‘사적지출 빈번’이라는 제목은 전혀 사실과 다르며, 사적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쿠키뉴스 보도 및 사실 관계 해명 ○ 쿠키뉴스 보도 : 에스알 임직원은 … 중략 … 법인카드로 맛집 탐방에 나서는가 하면 공용카드를 사적용도에 가깝게 사용하는 사례도 여럿 적발됐다. … 중략 … 지난 6월 9일 광주광역시 한 식당에서 한 번에 268만원이 결제됐으며, 이에 앞선 지난 5월에는 강남 한 오리고기 전문점 B 식당에서 142만원 단일 결제되기도 했다.”   = 사실관계 해명 : 광주광역시 식당은 광주승무센터 직원 70명이 체육대회를 실시하고 장소 사용료와 식대 268만원을 지급한 것입니다.     강남 오리고기 전문점 142만원은 영업본부 전체 구성원 워크숍 후 42명이 참여한 회식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진행된 전체 부서활동으로 이는 맛집 탐방과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증빙 사진 1> ○ 쿠키뉴스 보도 : “높은 결제 비용이 행여 문제가 될까 싶어 법인카드 여러 장으로 나눠 결제하는 눈속임 형태도 드러났다.  … 중략 … 에스알 명의 법인카드 2장으로 총 다섯 차례에 걸쳐 상당한 시차를 두고 결제하는 방식으로”   = 사실관계 해명 : 해당 식당은 고기 구매와 상차림비를 따로 계산하는 정육식당이며, 이날 2개 부서가 같은 장소에서 회식을 하면서 카드가 2개 사용됐습니다. 나눠서 결제한 것은 식당의 결제 구조 때문이지 눈속임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증빙 사진 2> ○ 쿠키뉴스 보도 : “공용 법인카드로 결제하는 게 맞는지 의문이 드는 거래 내역이 다수 확인됐다. 안경 전문점부터 보청기 등을 취급하는 의료기 판매점 … 중략 … 사적인 용도로 쓰였을 거라는 합리적 의심에 무게의 추가 더 기우는 게 사실이다. … 중략 … 특히 수서역 인근에 있는 실내 골프 시설 운영업체에서 결제된 내역도 해당 자료에서 다수 확인됐다.”   = 사실관계 해명 : 안경 전문점에서 구입한 내역은 기장용 선그라스, 보안경 등 안전을 위한 필수 보호구이며, 의료기 판매점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자가진단키트와 방역위생용품을 구입한 건입니다.     골프시설 운영업체에서 결제된 내역은 2021년 8월까지 SR 본사가 입주했던 건물의 주차권 영수증으로 건물 관리 업체의 사업영역에 골프 시설이 있을 뿐입니다. 사적인 용도로 사용된 합리적 의심이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증빙 사진 3> ○ 쿠키뉴스 보도 : “다수 공기업은 사적 용도성이 뚜렷한 업종에 대해서는 법인카드 결제 자체가 되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는데 SR은 카드사용에 용도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는 점도 문제제기가 가능하다.”   = 사실관계 해명 : SR은 법인카드를 ‘클린카드’로 운영하고 있으며, 단란주점, 와인바 등 유흥업종 및 기타 주점, 이․미용실, 사우나 등 위생업종, 실내․외 골프장, 노래방 등 레저업종 등 법인카드 사용이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하는 업종에 대해서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어 쿠키뉴스 보도는 사실과 다릅니다. <증빙 사진 4>   관련 사진 첨부  <증빙 사진 1> 268만원, 142만원 맛집 탐방으로 보도된 실제 행사 사진  △ 광주승무센터 체육대회는 기장, 객실장 등 교번 근무의 특성상 총 70명의 인원이 3일에 걸쳐 체육대회를 진행했으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 이후 처음으로 영업본부 전체 직원이 참여하는 워크숍 후 회식(42명 참여)을 진행했습니다.   <증빙 사진 2> 나눠 결재한 정육식당의 영업 구조 △ 고기 구매(선 결재)와 상차림비(후 결재)를 따로 계산하는 정육식당에서, 2개 부서가 당일 같은 장소에서 회식을 하면서 카드가 2개 사용됐습니다. 나눠 결재하는 눈속임과는 관계없습니다.   <증빙 사진 3> 의료기기, 골프시설 운영 업체 영수증 실제 사용 내용 △ 안경점, 의료기기 등은 안전운전, 코로나19 등 열차 안전운행과 직원 및 고객의 안전을 위한 필수 방역용품을 구매한 것이며, 골프시설 운영업체에서 결제된 내역은 SR 본사가 2021년 8월까지 입주했던 수서빌딩(서울 강남 광평로 281, 수서동)의 관리회사 주차장 영수증입니다.   <증빙 사진 4> 클린 카드로 운영하는 SR ‘법인카드 관리지침’ △ SR은 법인카드를 ‘클린카드’로 운영하고 있으며, 법인카드 사용이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하는 업종에 대해서는 사용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 윤리청렴경영TF 발족

    SR 윤리청렴경영TF 발족…공정·투명한 조직문화 확산 CEO와 MZ세대가 함께 공감과 소통 통해 윤리경영체계 구축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구축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7일(금) 윤리청렴경영 추진단(TF)을 조직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SR 윤리청렴경영TF는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를 단장으로 하고 인사·예산·회계·계약·감사 등 분야별 MZ세대 실무자 12명으로 구성해 공정한 조직문화가 전 임직원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윤리경영 체계를 구축했다. TF는 모든 경영활동이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며 투명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TF 회의에서는 △비윤리·부패행위의 원천적 근절을 위한 내부통제 강화 △공익신고 활성화 △비윤리·부패행위자에 대한 처벌강화 등 TF활동의 구체적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최근 공공기관 직원의 각종 불미스런 사건들이 국민들께 실망감을 안겨드리고 있는 가운데, 에스알 임직원은 국민의 사랑에 투명·공정·상식의 국민철도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대학생 서비스 혁신 전략 아이디어 경진대회

    SR, 대학생 서비스 혁신 전략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한국서비스경영학회와 학술대회…청년고객과 함께 새로운 SRT 고객경험 실현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한국서비스경영학회와 함께 대학생 서비스 혁신 전략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7일(금) 밝혔다. 이번 대회는 대학생 청년 고객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SRT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새롭고 가치 있는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열린다. 대회 주제는 △고객여정 단계별 차별화되고 선도적인 고객경험을 위한 혁신전략 △ESG활동으로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 아이디어 방안이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대상 1팀에게는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 상장과 함께 상금 100만원이, 최우수상 2팀에게는 상장과 상금 각 50만원이 수여된다. 우수상과 장려상은 5팀을 선정해 한국서비스경영학회장상이 수여된다. 에스알은 이번 경진대회에서 선정된 아이디어를 SRT 고객서비스에 실제 반영해 청년고객과 함께 새로운 SRT 고객경험을 실현할 예정이다. 대회 참가신청은 14일(금) 오후 5시까지 논문 초록과 신청서를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이메일(ksms-office@daum.net)로 제출하면 되며, 발표자료 및 발표영상은 11월 7일(월) 오후 5시까지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홈페이지(koreaservice.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스알 이종국 대표이사는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 해답은 고객에게서 찾을 수 있다.”라며, “청년고객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여 철도서비스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겠다.”라고 밝혔다.

  • 브이로그 영상 공모전 &apos;SRT 환승여행&apos; 개최

    SR, 브이로그 영상 공모전 'SRT 환승여행' 개최 대중교통 타고 다니며 지역 내 숨겨진 명소, 먹거리 등 소개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11월 13일(일)까지 대국민 대상 ESG 여행 브이로그 영상 공모전인 ‘SRT 환승여행’을 진행한다. 공모전 주제는 ESG 친환경 여행 브이로그로, 대중교통만을 이용해 지역의 숨겨진 명소, 특산품, 즐길거리 등 관광자원을 소개하는 영상을 10분 이내로 제작하면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팀당 영상 1편만 제출할 수 있다. 전문 심사위원이 작품을 심사하며 완성도, 창의성, 기술성, 공감성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주제를 얼마나 잘 표현했는지 평가할 계획이다. 공정한 평가를 통해 최우수상 1명(200만원), 우수상 1명(100만원), 장려상 2명(각 50만원) 등 총 4팀을 선정할 계획이며, 수상자는 12월 중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공모전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침체된 지역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ESG 친환경 여행문화를 확산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참신하고 풍성한 정보가 담긴 작품들이 많이 접수되길 바라며,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ESG 경영의 주요 캠페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작품 규격, 가점 항목, 유의사항 등 공모전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SR 홈페이지의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