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영역
전체 1,143건
  • 힌남노 대응 SRT 운행 점검

    SR, 힌남노 대응 SRT 운행 밤샘 점검 대표이사 주재 첫차 출발 전 현장상황 점검 … 고객 안내 강화 SRT 운영사 에스알(이종국 대표이사)은 초강력 태풍 ‘힌남노’의 북상에 따라 열차 안전운행과 고객 안전을 위해 5일부터 6일 새벽까지 운행 계획을 조정하고 시설물 관리에 적극 대응했다.   에스알은 이종국 대표이사 주재로 6일(화) 첫 열차 출발 전 새벽 4시 30분 수서 본사 재난안전상황실에서 태풍 ‘힌남노’ 대응을 위한 현장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밤샘 대응 현황을 점검했다. 에스알은 태풍 힌남노로 인해 SRT 운행을 중단하거나 일부 운행 구간을 조정함에 따라 긴급하게 열차 회송방안 등을 마련하고 근무자 위치 변경, 현장 지원 인력 추가배치 등을 조치했다. 또한 폭우에 대비한 지하역사 누수 여부, 강풍에 따른 시설물 파손 상황 등을 점검하고, 고속열차 운행 주의사항 등을 재확인 했다.   새벽 현장상황 점검회의에서는 수서는 물론 부산승무센터, 부산차량센터, 광주승무센터, 호남차량센터 등의 열차운행 준비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태풍 상황에 따라 SRT 운행상황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음에 대비하여 고객들이 열차이용에 어려움을 최소화 하도록 안내를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 태풍 '힌남노' 상륙에 일부열차 운행 중단

    SRT, 태풍 '힌남노' 상륙에 일부열차 운행 중단 6일 오전 동대구-부산, 광주송정-목포 구간 전면 중단 등 SRT 운영사 에스알(이종국 대표이사)은 초강력 태풍 ‘힌남노’ 북상에 따라 고속철도의 안전운행을 위해 5일(월) 늦은 저녁 경부선 열차부터 6일(화) 오후까지 운행되는 일부 SRT 열차의 운행을 중단 또는 조정한다고 밝혔다. 6일(화) 운행중단 등 조정되는 열차는 첫차부터 태풍이 통과하는 오후 3시 전후까지 운행되는 SRT 총 51개 열차(경부선42개,호남선 9개)로, SRT앱과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즉시확인 가능하다. 열차별로는 5일(월) 21시30분부터 출발하는 SRT 수서발 경부선 하행열차 중 2개 열차(#375, #379)가 동대구까지만 운행하며, 6일(화)은 수서에서 출발하는 경부선 새벽 5시30분 첫 열차(#301)부터 오후 13시55분 출발 열차(#339)까지 모두 동대구 이후 구간을 운행하지 않는다. 상행열차도 부산출발 기준으로 오후 2시54분 열차(#344)까지 부산에서 동대구 구간 운행을 중단한다. 이 시간 내 상하행 각각 11개 열차는 전 구간 운행을 중단한다. 호남선도 6일(화) 오후 2시까지 상하행 모든 열차가 수서-광주송정 구간만 운행하고 광주-목포 구간은 운행하지 않는다. 에스알은 예매 홈페이지, SRT 앱, 고객센터 등의 공지사항을 통해 태풍 ‘힌남노’ 북상으로 일부 열차 운행 중단과 열차 지연이 예상된다며 5, 6일 SRT 열차 이용 전 열차 운행정보를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 달라고 고객에게 당부했다. SR 관계자는 “초강력 태풍 ‘힌남노’의 북상에 따라 열차 안전운행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일부 열차 운행 중지 등 열차 운행계획을 부득이 조정했다.”라며 “운행 중단으로 인해 이용치 못한 승차권은 1년 이내 전국역에서 환불 받을 수 있다.”라고 전했다.

  • SRT 기장·객실장 연달아 이용객 생명 구해

    SRT 기장·객실장 연달아 이용객 생명 구해 선로 추락 승객 등 2명 위험발생 막아…책임감과 사명감으로 고객안전 확보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기장과 객실장의 세심하고 적극적인 조치로 선로에 추락한 승객 등 2명의 생명을 연이어 구했다고 5일(월) 밝혔다. 에스알에 따르면 SR 부산승무센터 김정철 기장은 지난 8월 25일(목) 아침 6시 40분 부산차량기지에서 SRT 열차를 출고해 부산역으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승강장 끝단에 서있는 사람을 발견했다. 바로 경적을 울리고 열차 속도를 줄였지만 승장장 끝에 있던 사람은 움직이지 않았다. 김정철 기장은 열차 정차위치에 앞서 급히 열차를 세우고 부산역과 철도경찰에게 알렸다. 부산철도경찰대에 따르면 술에 취해 위험한 행동을 한 70대 전후반 남성이었으며, SRT 기장이 남성을 먼저 발견하여 경적을 울리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서 위험발생을 막았다고 밝혔다. 같은 날 SR 부산승무센터 홍윤기 객실장은 저녁 7시30분 수서에서 출발한 부산행 SRT 367열차에서 근무 중 대전역에서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승객이 탑승하니 주의 깊게 살펴달라는 당부를 받았다. 홍윤기 객실장이 해당 고객에게 건강 상태를 묻자 해당 고객은 괜찮다고 답변하고 동대구역에서 하차했다. 하차 이후에도 객실장이 관심 있게 지켜보니 이 승객은 걷다가 맞은편 선로로 떨어졌다. 홍윤기 객실장은 바로 달려가 주변에 있던 이용객들과 함께 추락한 고객을 끌어 올렸고, 잠시 뒤 해당 선로로 다른 고속열차가 도착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하마터면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상황에서 SRT 기장의 침착한 대응과, 객실장이 승객을 끝까지 관심있게 지켜본 덕분에 불상사를 막을 수 있었다.”라며,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고객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추석 명절 승차권 부당거래 강력 대응

    SR, 추석 명절 승차권 부당거래 강력 대응 온라인 중고거래 모니터링 강화…개인간 암표 거래 시 금전피해 SRT 운영사 에스알(이종국 대표이사)은 추석 명절 연휴를 앞두고 SRT 승차권 부당거래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특별 단속에 나서고 있다고 4일(일) 밝혔다. 에스알은 매크로 등 불법프로그램을 이용해 부당하게 좌석을 확보하는 행위와 비정상적 구매 이력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중고나라·당근마켓 등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와 협력해 SRT 승차권 부당거래 게시글 발견 시 삭제 조치하고 있으며, 부당거래를 시도하는 판매자에겐 직접 부당거래에 대한 위법성을 안내해 부당행위 중단을 요청하고 있다. 열차 승차권을 정상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하는 행위는 철도사업법제10조 및 경범죄처벌법 3조를 위반하는 불법행위로, 최고 1천만원까지 과태료 처분이나 벌금, 구류 등의 형을 받을 수 있다. 에스알은 부당하게 승차권을 선점·유통하거나, 웃돈을 주고 승차권을 판매하는 정황이 발견되면 수사의뢰 등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한편, 부당거래를 통해 구매한 암표는 승차권 캡처 화면과 문자 메시지로 전달하는 등 정당하지 않은 승차권 형태로 주로 판매되어, 이러한 암표를 구매해 열차를 이용할 경우 열차 내에서 최대 30배의 부가운임을 지불하게 되는 등 추가 피해가 우려 된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온라인 중고거래 등을 통한 승차권 거래는 불법 알선행위인 만큼 연락을 하지도 구매하지도 말아달라.”라고 당부하며, “특별 단속을 통해 확인된 부당거래 내역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하겠다.”라고 말했다.